LG Aimers 학습 내용 정리
미래 모빌리티 메가 트렌드의 핵심 키워드 : CASE ( Connectivity, Autonomous, Shared, Electrification )
Autonomous Driving : 운전자 개입 없이 스스로 안전하게 주행이 가능한 자율주행 고도화
Connectivity : 고도화된 연결형 자율주행을 통한 탑승자의 안전 및 교통관리 효과성 극대화
Electrification : 높은 에너지 효율성 기반 1회 충전으로 최대 주행거리 확보
Level 3 : 조건부 자율 주행, 차량과 인터넷 모바일 연결성 강화를 위한 5G 채용, infotainment 관련 Usecase확대
Level 4 : 고도 자율 주행
Level 5 : 완전 자율 주행, 5G-V2X기반 연결형/지능형 자율주행 고도화
- 글로벌 환경 규제 강화, 배터리 기술 고도화, 소비자 인식 개선으로 '친환경 차' 시장의 높은 성장세 유지 전망!
자율주행 단계
0단계 : No System
1단계 : 주행 보조 ( Feet-off )
2단계 : 부분적 자율주행 ( Hands-off )
3단계 : 조건적 자율주행 ( Eyes-off )
4단계 : 고도 자율주행 ( Mind-off )
5단계 : 완전 자율주행 ( No driver )
자율주행 자동사 시장 동향
- 자율주행 센서는 CAGR 7% 이상으로 성장
- 판매량과 시장모두 증가할것으로 예상된다
자율주행 4단계 이상의 고도 자율주행에서는 V2X 통신 오디오 기술이 반드시 필요하다. 카메라와 레이더는 1단계~3단계에서 자율주행 시장의 꾸준한 성장과 함께 센서 채용률이 증가하고 있고 향후에도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. 라이더 시장은 2024년 자율주행 4단계 상용차를 시작으로 2030년 이후 승용차에 적용되어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. 통신 부문에서는 자율주행 4단계 이상에서 5.9GHz의 V2X 통신 기술이 표준화될 것으로 예상된다.
센서Pod : 카메라, 레이더, 라이다 등 인지를 위한 센서들의 일체형 통합 모듈
자율주행 센서의 개발 방향 ( Camera, Radar, LiDAR )
자율주행 3단계까지는 센서 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4단계부터는 센서 수의 증가보다는 센서 기능 융복합화와 정밀한 센싱 역량이 요구된다.
탐지거리 | 속도 | 형상인식 | 악천후 | 야간 | 색상 | 공간 | 소비전력 | |
Radar | 매우 우수 | 매우 우수 | 낮음 | 매우 우수 | 매우 우수 | 취약 | 취약 | 우수 |
Camera | 낮음 | 취약 | 우수 | 취약 | 취약 | 매우 우수 | 우수 | 우수 |
LiDAR | 우수 | 우수 | 매우 우수 | 취약 | 우수 | 취약 | 매우 우수 | 취약 |
자율주행 SoC 동향
* SoC = System on Chip, 완전 구동이 가능한 제품과 시스템이 한 개의 칩에 들어 있는 것을 말함
1. Tesla : Edge Case 중심의 서버를 통한 딥러닝과 시뮬레이션으로 정확도 향상
2. 엔비디아 : ADAS 시스템에서 자율주행용 Hyperion 시스템 발전
3. 모빌아이 : 인텔의 자율주행 자회사, 자율주행 EyeQ 시리즈 + 인포테인먼트 인텔 Atom C3000 솔루션
### 요약 ###
1. 미래 모빌리티 메가 트렌트는 A.C.E
2. 자율주행단계는 현재 3단계, 25년 4단계, 30년 이후 5단계 완전 자율주행화 예상
3. 자율주행 완전차 시장은 성장이 예상됨
4. 자율주행 센서로는 카메라, 레이더, 라이다, 5G C-V2X통신, 오디오 등이 필요
5. 기존 개별 센서 역량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센서 Pod 기술로 발전
6. 자율주행 솔루션 업체별 4단계, 5단계 상용차 중심의 자율주행을 개발중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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